Skip to main content

To: 정책 입안자

범세계적 코로나19 세계 연대 선언 2020년

Petition Text

코로나19 (COVID-19)라는 위기로 인해, 세계에 만연한 불공평과 폭력의 사회구조를 시급히 바꾸지 않으면 안 될 필요성이 분명해졌습니다. 세계 속에 함께 살아가는 우리는 이 역사적 순간을 중요한 기회로 맞이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지역, 국가, 세계를 아우르는 모든 차원에서의 연대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물리적 거리를 지키면서도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단체, 공동체 네트워크, 그리고 사회운동을 확대해나갈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세계, 우리가 요구하는 세계, 그리고 우리가 달성해야만 하는 세계의 비전을 이 성명서를 통해 보여줄 것입니다.

1. 우리는 강력하고 포괄적인 전 국민 보험 제도, 그리고 인간의 기본 권리로서의 의료보험을 요구합니다.
2. 우리는 세계 도처에서 일어나고 있는 모든 지역분쟁 및 전쟁의 병폐를 즉시 멈출 것을 요구합니다. 여기에는 해외에 주둔하고 있는 군사기지를 폐쇄하고 군사훈련을 중지하며, 핵무기를 폐기하는 등의 조치를 포함합니다. 우리는 모든 국가가 군사비의 최소 절반 이상을 삭감, 이것을 보건의료, 주거, 보육, 식량 지원, 교육, 인터넷 보급, 기타 사회적으로 결핍된 곳에 사용할 것을 요구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이들의 육체적, 정신적, 경제적 안전을 지켜낼 수 있습니다.
3. 우리는 ‘무제한 성장’이라는 환상에 기반한, 지속가능성이 결여된 현행의 자본주의 경제 체제를, 상호협력에 기반한 돌봄 경제 체제로 전환할 것을 요구합니다. 인간의 생명, 생태계의 다양성, 천연자원이 보호되고 보편적 기본소득이 보장되는 시스템으로 바뀌어야만, 각국 정부들이 함께 힘을 모아 기후 위기라는 실존적 위협에 맞서 싸울 수 있습니다.
4. 우리는 국가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제재를 즉시 철회할 것을 요구합니다. 이 제재들은 취약한 계층의 사람들을 더욱 궁핍하게 하고 필요한 의약품과 의료품에 대한 공급을 차단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을 죽음으로 내몰고 있습니다.
5. 우리는 모든 노동자들이 코로나19로부터 보호받을 것을, 그리고 위생적인 노동환경, 수입, 노동의 권리를 장기적으로 보장받을 것을 요구합니다.
6. 우리는 모든 사람에 대한 완전한 보호를 요구합니다. 특히 여성을 비롯한 가정폭력과 아동학대의 피해자, 노약자 및 빈곤층, 수감자, 억류자, 난민과 피난민, 체류 허가서 유무와 관계없는 모든 이민자, 노숙자, 성적 소수자(LGBTQIA +), 소수인종 및 소수민족, 원주민, 장애인 등 이 사회의 가장 취약한 계층의 사람들 모두가 완전한 보호의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7. 우리는 경제적으로 부유한 국가들이 의무와 책임을 다할 것을 요구합니다. 이들 국가들로부터 비롯된 오랜 식민주의, 신식민주의, 그 밖의 다양한 방식의 해외 및 국내의 착취로 인해 다수의 국가가 강력한 공공의료 시스템을 갖추지 못하는 결과에 이르렀습니다. 이들 국가에 사는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의료지원 (WHO・세계 보건기구 관여 포함) 및 채무 면제를 제공할 것을 요구합니다.
8. 우리는 각국의 정부와 기업이 개인의 정보를 존중할 것을 요구합니다. 코로나 19라는 세계적 전염병 유행 상황을 악용하여 감시 및 절차가 생략된 구류, 제한 등의 억압적 조치를 확대하지 않을 것을 요구하며, 집회, 의사 표현의 자유, 자기 결정권, 그리고 투표권 등의 기본적 인권이 제한되지 않을 것을 요구합니다.
9. 우리는 각국 정부가 경제 활성화를 위한 조치를 시행하고 경제활동을 재개할 때, 재계 및 정치적 특권층의 이익에 앞서 일반 시민들의 요구를 우선시할 것을 요구합니다.

세계 상위 1%의 부유층이 하위 69억의 사람들이 가진 부를 모두 합한 것보다도 두 배나 많은 부를 가졌다는 사실, 부자와 가난한 이들 사이의 이 엄청난 격차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계의 추한 현실입니다. 이제 전 지구적이면서 동시에 국내를 아우르는, 부와 권력의 근본적인 재분배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이 지구 상에 살아가는 모든 인간은 가난과 착취, 지배로부터 자유로워야 하며, 누구나 건강하고 창조적이며 충만한 삶을 살 기회를 가져야 합니다.

자세한 정보 및 연락처, https://www.covidglobalsolidarity.org/

Why is this important?

코로나19 (COVID-19)라는 위기로 인해, 세계에 만연한 불공평과 폭력의 사회구조를 시급히 바꾸지 않으면 안 될 필요성이 분명해졌습니다. 세계 속에 함께 살아가는 우리는 이 역사적 순간을 중요한 기회로 맞이하고자 합니다.